Open Mon - Fri 10:00-17:00
Status Contact Us Schedule a Call > Click Here

아마존, 이커머스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트래픽 피크 기록

아마존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3월부터 생필품, 의료품 등의 수요 증대로 인해 역대 최고 수준의 주문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의 경쟁사들인 이베이, 알리익스프레스 등이 현재 고전을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구글 트랜드 데이터를 통해서도 아마존의 일반적인 트래픽 피크 기간인 11월 말과 달리 3월부터 시작된 트래픽 피크 현상은 분명 일반적인 현상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아마존이어서 그런걸까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최근 제프 베조스의 연례 주주 서한 내용을 보면 아마존이 얼마나 빠르게 내부 역량을 관리했고 집중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빠른 대응으로 고객 니즈에 대응한 부분들을 경쟁사는 소홀히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주주서한의 내용을 보면 필수적인 서비스에 얼마나 빠르게 아마존이 집중했고 우선 순위를 높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지금의 전세계적인 위기 상황에서 다시 한번 아마존의 성장을 견인하는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아마존 제프 베조스의 연례 주주 서한의 내용입니다.

주주 여러분께.

코로나19 사태로  아마존이 우리 고객에게 얼마나 중요해졌는지 우리는 다시 한 번 배웠습니다. 아마존은 그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있고, 어려운 시간동안 고객들을 도울 수 있음에 자랑스러워 한다는 점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들 아마조니안들은 주문한 생활용품들이 여러분 집 앞까지 무사히 배송되게 하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생필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했고, 지금도 높습니다. 수요가 예측 가능했던 보통의 연휴 시즌들과 달리 요즘의 상황은 예민한 주의를 요하고, 저희 공급/배송망의 큰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빠르게 기본 생활 용품, 의료 용품 및 필수 용품의 재고와 배송의 우선순위를 높였습니다. 

홀푸드마켓 역시 운영을 계속하며 신선한 식품과 생활용품들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홀푸드마켓의 운영시간 첫 한 시간은 바이러스에 취약한 노년층에게만 개방되어 그들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생필품을 판매하지 않는 아마존 북스, 아마존 4-스타, 아마존 팝업스토어의 운영은 중지했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아마존의 다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인력을 재배치했습니다.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무엇보다 아마존 직원들과 전 세계 거래업체의 안전을 확보하는데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영웅적으로 업무를 이어가는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그들의 안전과 안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 및 보건 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하여 직원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아마존의 운영 네트워크와 홀푸드마켓의 프로세스 중 150 곳을 변경하고 매일 점검합니다. 전 세계 아마존 영업장의 직원들에게 마스크를 공급하고 체온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문고리, 계단참, 사물함, 엘리베이터 버튼, 터치스크린을 소독하는 것은 물론 소독제와 손세정제를 모든 공급망에 공급했습니다. 

동료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근무조 교체 시의 스탠드업 미팅을 취소하고, 게시판을 통해 정보를 공유합니다. 휴식 시간을 시차를 두어 운영하고, 휴게실의 의자 간 거리를 넓혔습니다.

사회적으로 거리를 둔 상태에서 신규 입사자를 트레이닝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일이지만, 모든 신규 입사자에게 6시간의 의무 안전 교육을 시행합니다. 신입 교육 프로그램을 여러 번으로 나누어 운영해 한 번에 많은 사람이 한 장소에 모이지 않도록 하고, 채용 프로세스도 사회적 거리를 둘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다음 스텝은 무증상자를 포함한 모든 아마조니안들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산업에서 규칙적인 진단검사를 진행하는 것은 사람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경제가 다시 회복되어 돌아가게 만드는데 필수입니다.

하나의 사회로서 아마존은 지금보다 몇 배는 더 많은 검사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정기적으로 검사받을 수 있다면, 바이러스와 싸우는 양상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서 양성인 사람들은 격리시켜 아마존이 돌볼 것이고,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은 믿음을 가지고 경제 활동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는 검사 역량을 늘리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아마조니안 중 리서치 담당자, 프로그램 매니저, 조달 전문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팀을 꾸려 이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연구실을 만들기 시작했고, 곧 최전방의 직원들에게 일부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의미있는 결과를 내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시도해볼만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과정에서 얻게되는 모든 것을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인 솔루션을 마련하면서, 아마존은 직원들의 오늘을 도울 수 있는 방법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4월 말 기준 최저임금을 미국에서는 $2, 캐나다 $2, 영국 £2, 유럽 €2 인상했습니다. 초과근무를 하는 직원에게는 기존의 두 배 높은 초과근무수당 비율을 적용해 1.5배 높은 금액(시간당 최저 $34)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임금은 4월말까지 적어도 5억 불(6천 억 원) 증가합니다. 앞으로 더 커질 것입니다. 매우 큰 비용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아마존이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2,500만 불 규모의 아마존 구호 자금(Amazon Relief Fund)를 설립하여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마존의 독립적인 배송 서비스 파트너들과, 배송기사, 아마존 플렉스 기사, 비정규직 직원 등을 지원합니다. 

3월, 아마존은 풀필먼트와 배송 네트워크를 통해 1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준비해 채용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이번주 초에는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일자리 7만 5천개를 발표했습니다. 새로 채용된 분들 덕에 아마존으로 생필품을 구하는 고객들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거나 임시해고당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그 분들의 일상이 돌아오거나, 이전 직장이 다시 영업을 재개하거나, 새로운 직업을 찾을 때까지 아마존과 함께 일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조 더피를 환영합니다. 뉴마크 공항에서 정비공으로 일하다 실직했지만, 아마존에 다니는 친구를 통해 아마존 운영 분석가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다비의 학교가 다시 문을 열 때까지 함께 일 할 수 있어 기쁩니다. 댈러스 유치원의 선생님이었던 다비 그리핀은 3월 9일 학교가 문을 닫아, 아마존에 취직해 신규 재고를 관리하는 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번 위기에서 불법적인 이득을 취하려는 이들로부터 고객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관련해서 시장 가격을 어지럽히는 상품 50만 개 이상을 내렸고, 공정 가격 정책을 위반한 판매자 계정을 글로벌에서 6천 곳 이상 중지시켰습니다.

아마존은 코로나19 관련 상품의 시장 가격을 교란하는 판매자들에 대한 정보를 미국 42개 주 검찰청에 제공했습니다. 상품 가격에 대한 아마존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주 검찰청과 특별 소통 창구를 개설하여 신속하고 쉽게 고객의 불만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WS도 위기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케일에 대해 대응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으면서 높은 안정성을 가진 컴퓨팅파워에 접근할 수 있어서, 헬스케어 일에는 꼭 필요한 역할이죠. 학생들도 공부를 계속할 수 있고, 전례없는 숫자의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는 상황에서도 AWS의 컴퓨팅 기술은 문제가 없습니다.

병원 네트워크, 제약회사, 연구실들이 환자를 돌보고, 치료법을 개발하고 코로나19의 해결책을 찾는데 AWS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교육기관이 오프라인 수업을 온라인으로 하고 있는데, AWS가 이 학습이 끊김없이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미국 정부도 AWS를 이용해 전염병을 종식시키기위한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WHO와 협력하여 바이러스의 발생을 이해하고 확산을 제어하기 위한, 뛰어난 클라우드 기술과 전문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HO는 AWS의 클라우드로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 레이크, 전염병 관련 국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의료 교육 비디오를 다국어로 빠르게 번역하거나 전세계의 의료진이 환자를 더 잘 돌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별도로 AWS 코로나19 데이터 레이크를 별도로 만들어 중앙화된 최신의 정보를 축적하고 전염병의 확산, 특징, 관련 질병 정보를 전문가들에게 제공해 전염병과의 싸움에 일조합니다. 

아마존은 또한 AWS 진단 개발 이니셔티브(AWS Diagnostic Development Initiative)를 출시해 AWS의 고객이 더 정확한 코로나19 진단 솔루션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개선된 진단은 치료를 가속화하고 유행병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마존은 고객들이 클라우드로 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2천만 불을 지원합니다. 이니셔티브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미래에 발생할수 있는 다른 질병의 진단의 개발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세계의 AWS 고객들이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고 서비스 규모를 키우기 위해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뉴욕시의 코로나 긴급대응위원회와 함께 긴급하거나 노인들이 적시에 정확한 의료/ 생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대화형 문의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LA 교육당국의 요청에 따라 70만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AWS는 IT 관련 질문에 응대하고 원격지원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CDC가 수천명의 공공 의료 봉사자와 의료인으로부터 코로나 관련 데이터를 모으고 대응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국에서 AWS는 크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병원 운영 레벨, 응급실 현황, 환자 대기 현황 등을 파악하는데 사용하도록 제공해 NHS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캐나다에서는 OTN(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돌봄 네트워크)가 AWS 기반으로 수요가 4,000% 증가한 상황에서도 원활하게 비디오 서비스를 팬더믹 국가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브라질에서 AWS는 상파울로 주정부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해 주 전역의 백만이 넘는 학생에게 온라인 수업을 제공할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CDC의 가이드를 기반으로 아마존의 알렉사 헬스팀은 미국 사용자들이 스스로 얼마나 위험 수준인지 집에서 체크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들이 “알렉사, 내가 코로나19에 걸린 것 같으면 어떻게 해야 해?”와 같은 질문을 하면, 알렉사는 몇몇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증상과 바이러스 노출 가능성을 진단합니다. 사용자의 대답에 기초하여 알렉사는 CDC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아마존은 유사한 기능을 일본에서도 일본 후생노동성의 가이드에 기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고객들이 아마존닷컴이나 알렉사를 통해 코로나19의 최전선에 나서 있는 Feeding America, 미국 적십자, 세이브더칠드런 등의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했습니다. 아마존 에코 사용자들은 “알렉사, 적십자의 코로나 대응 기금에 기부해줘”라고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시애틀에서 아마존은 케이터링 회사와 73,000인 분의 식사를 시애틀과 킹 카운티의 노인과 의료 취약계층 2,700명에게 제공하고 8,200개의 노트북을 시애틀 공립학교의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코로나19를 넘어, 기후협약을 향해

정말 어려운 시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은 기업이 사람들의 삶을 크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고객들은 아마존에 기대고 있고, 운 좋게도 아마존은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규모 그리고 빠른 혁신의 힘으로, 아마존은 선한 영향력과 진보의 힘을 모을 수 있습니다. 

작년 아마존은 기후협약을 전 UN 기후변화 사무총장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와 함께 만들어 처음으로 서명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파리 기후 협약을 10년 앞당긴 2040까지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드는 목표에 서명했습니다. 아마존에게 이는 상당히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아마존은 단순히 정보를 유통하는 회사가 아니라, 방대한 물리적인 인프라를 보유하고, 한 해에 100억 개가 넘는 물건을 운송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 만약 10년 일찍 탄소배출 0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다른 회사도 할 수 있다고 믿고, 모두가 같이 이 목표를 현실로 만드는데 힘을 합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 목표를 위해 우리는 다른 회사들도 기후 협약에 서명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서명한 회사들은 온실가스 배출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보고하고, 파리 기후협약에 따라 탄소 배출을 줄이는 전략을 실행하고 2040년까지 탄소배출을 0으로 만드는데 동의하게 됩니다. (곧 새로운 서명사들을 발표하겠습니다.)

아마존은 서명의 내용을 지키는 행동의 일환으로 리비안(Rivian)으로부터 10만 대의 전기 배송차를 구입했습니다. 리비안은 미시간 주의 전기자동차 회사입니다. 아마존은 2022년 초까지 리비안의 새 전기차 1만대를 업무에 투입하고, 2030년까지 10만대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친환경적일 뿐만이 아닙니다. 더 큰 약속입니다. 이런 투자는 시장에 거대 글로벌 회사들이 저탄소 경제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 새로운 기술의 발명과 개발을 촉진시킨다고 믿습니다. 

아마존은 또한 2024년까지 재생에너지 사용률 80%, 2030년까지 100%를 달성하겠습니다. (아마존의 담당 팀은 2025년까지 100%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2030년이 현실적인 목표라고 보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아마존은 86개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에서 2,300 MW의 전기를 생산해 630만 MWh의 전기를 매년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58만 개의 가정이 한해동안 이용할 수 있는 전력입니다. 

아마존은 포장재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도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0년전부터 아마존은 Frustration-Free Packaging 프로그램을 도입해 제조사들이 열기 쉬운 포장을 이용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이 준비되어 추가적인 택배 박스의 필요를 없앴습니다. 2008년에 시작되어 81만톤의 포장재를 절약하고 14억개의 택배 박스를 줄였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보다 더 많은 탄소 발자국을 남길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제로 탄소 발자국을 달성하기 위해 큰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지속가능성 연구자들은 3년 넘게 탄소 발자국을 측정하는 모델, 도구, 지표를 만들어왔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온라인으로만 계속 쇼핑하는 것은 매번 상점에 차를 타고 방문하는 것보다 더 적은 탄소를 배출합니다. 평균적으로 택배차 한대로 상점에 100회 방문하는 수준의 물류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홀푸드마켓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것과, 고객 주변의 홀푸드마켓에 운전해서 방문하는 것의 탄소 배출을 비교하는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배송이 매장에 방문하는 것 보다 상품당 탄소를 43% 덜 발생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구입하는 상품 수가 적을 수록 탄소 배출을 더 많이 줄였습니다.

AWS는 기업들이 자체 데이터센터를 갖추는 것보다 본질적으로 더 환경 친화적입니다. AWS의 활용률을 감안할 때 자체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는 것 보다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자체 데이터센터의 평균 가동률은 18% 정도입니다. 사용량이 갑자기 피크를 칠 것에 대비해서 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ASW는 다양한 회사가 입주해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서버 가동률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AWS는 시설의 에너지 효율성을 성공적으로 높여왔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하는 에어컨 냉각이 아닌 증발 냉각을 도입했습니다. 451리서치의 연구에 따르면 AWS의 인프라는 미국 기업의 데이터센터의 중간값보다 3.6배 에너지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의 재생에너지 사용과 함께, 이런 요소들로 인해 AWS는 같은 일을 하는데 전통적인 데이터센터보다 88% 적은 탄소발자국을 발생시킵니다. 그렇다고 남은 12%를 아마존이 놓칠 거라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해 AWS를 100% 탄소 제로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 아마존의 규모로

지난 십 년 동안, 아마존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회사는 없었습니다. 아마존은 전 세계에서만 84만 명을 직접 고용하고, 미국에서만 59만 명, 유럽 11.5만 명, 아시아에서는 9.5만 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직간접적으로 미국에서 2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아마존과 관련된 건설, 물류, 전문 서비스에서 발생한 68만여 개의 직업과 아마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의 83만 개의 직업을 포함해서요.

전세계에서 아마존이 만들어낸 일자리는 400만 개에 달합니다. 그 대부분이 사회 초년생으로 첫 발을 내딛는 것이었다는 점이, 저는 특히 자랑스럽습니다.

아마존의 일자리들은 업계 최고 수준인 15 불의 최저 시급과 여러 복지를 포함합니다. 미국에서만 4천만 명 이상이 아마존의 최저 시급보다 낮은 수준의 시급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최저 시급은 시간당 7.25불입니다.) 2018년에 아마존이 최저 시급을 15불로 올렸을 때, 우리 물류 센터에서 일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마존은 다른 회사들도 최저 시급을 올리는데 동참하기를 바라며, 정부의 최저 시급을 15불로 올리기 위해 로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급여를 넘어 직원들의 삶을 개선하고 싶습니다. 아마존은 모든 정규직에게 건강보험, 401K(퇴직연금), 20주 유급 출산 휴가 등의 복지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아마존 대부분의 임원이 받는것과 동일한 복지입니다.

그리고 급격히 발전하는 경제 상황에 따라, 직원들의 역량도 기술 발전에 발맞춰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10만 명이 넘는 아마조니안에게 7억 불을 들여 현재의 직무나, 헬스케어, 클라우드컴퓨팅, 머신러닝 등 앞으로 수요가 늘어날 산업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012년부터 아마준은 커리어 초이스라는 선불 교육 프로그램을 수요가 더 많은 직종으로 옮기길 원하는 물류센터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수강료의 95%를 지불해 직원들이 더 높은 부가가치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학위를 따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한 이후로 2만 5천 명의 아마조니안이 수요가 많은 직업을 위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할 경제체계에서 우리의 미래 세대가 충분한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아마존은 아마존 퓨처 엔지니어라는 프로그램을 작년부터 시작했습니다. 소득 수준이 낮거나 사회적으로 취약한 가정의 어린이들이 컴퓨터 사이언스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아마존은 매년 수십 만의 학생들에게 컴퓨터 사이언스와 코딩 교육을 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있습니다. 아마존 퓨처 엔지니어는 현재 컴퓨터 사이언스 기초 과목을 미국 취약 지역의 2천여 학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이 프로그램을 통해 100명의 저소득층 출신의 학생들에게 4년제, 4만 달러의 대학 교육 장학금을 지급해 컴퓨터 사이언스 교육을 받도록 지원합니다. 장학금을 받는 대학생들은 2학년부터 아마존에서 유급 인턴십을 진행합니다. 아마존 퓨처 엔지니어 프로그램은 영국에서 120명의 엔지니어 수습직을 지원해 취약계층의 아이들이 테크 커리어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돕습니다. 


제 시간과 생각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상황의 한 가운데서, 그리고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 아마존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동료 아마조니안들이 이 상황을 헤쳐가는 과정에서 열정을 보이고 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아마존은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앞으로의 미래를 만드는데 사용할 것입니다. 주주 여러분의 신뢰와 응원을 바랍니다.

편지를 마치기 전, 닥터수스의 대사를 소개합니다.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당신에게는 세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그것이 당신을 정의하게 하거나, 무너뜨리도록 둘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으로 인해 당신이 더욱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닥터수스(Theodor Seuss Geisel)

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문명은 가장 좋은 선택지를 고를 것이라고 말이죠.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늘 그러했듯, 1997년 썼던 주주서한을 첨부합니다. 제 ‘첫 날’을 생각나게 하거든요.

진심을 담아,
제프 베조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