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on - Fri 10:00-17:00
Status Contact Us Schedule a Call > Click Here

스마트 퍼널 솔루션 – 퍼널 추적 및 최적화 기술

통합 가능 플랫폼: 마젠토 2, 쇼피파이, 빅커머스, 워드프레스, 메일침프, 세일즈포스

오픈마케팅랩은 고객사에게 다양한 기술 지원과 마케팅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 지원이 뒷받침되는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에서 핵심 접근 방법 중 한가지는 어떻게 하면 전환율을 높힐 수 있는지에 대한 접근입니다.

오픈마케팅랩은 이 과정에서 단순하게 결과물(Output)이 아닌 다양한 실험과 접근에 대한 결과값(Outcome)에 집중합니다. 이는 고객이 얼마나 만족했는지, 의도한대로 고객들이 반응했는지 우리가 하고자 했던 설계된 실험 결과가 좋았는지 등등과 같은 결과값들을 의미하며 이러한 결과값들이 결과물보다 더 나은 가치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양한 결과값들은 훌룡한 하나 하나의 케이스들이 되고 이는 유사한 상황에서 시간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더 나은 결과물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며 결국 이러한 경험이 쌓였을 때 스스로 전문가답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퍼널 솔루션을 개발하고 내부적인 컨설팅 서비스에서 활용하면서 많은 고객사와 수많은 실험들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일한 트래픽과 유사한 조건들에서 전환율을 1~2%만 높혀도 전체 매출(결과물 = Output)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다시 전체 매출이라는 결과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험들과 문제점 파악을 위한 설계 등 결과값의 조합이 중요하게 됩니다.

오픈마케팅랩은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스마트 퍼널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스마트 퍼널 솔루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고객과 함께 전환율 상승을 위한 고민을 할 때 가장 먼저 설계하는건 유입 경로를 추적하고 전환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각 단계를 구성하고 추적해보는 방법입니다.

이 때 반드시 필요한게 퍼널 추적 기술입니다.

오픈마케팅랩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스마트 퍼널 솔루션을 이용해서 어떤 전략들이 실제로 전환되는지 실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마트 퍼널 솔루션을 통한 퍼널 실험은 간단하게 클릭 몇번만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스마트 퍼널은 웹사이트 방문객들의 행동을 추적해서 우리가 의도한대로 방문객들이 행동하는지를 리포팅(Outcome)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전 다양한 퍼널 분석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할 경우 퍼널 셋업에는 굉장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또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퍼널 소프트웨어들은 그 구성이 단순하거나 복잡했습니다.

스마트 퍼널을 이용할 경우 이제 클릭 몇 번만으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전환 향상을 위해 집중해야 할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이제 더 이상 개별 URL 단위의 퍼널 설계 및 스프레드 시트의 데이타 분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픈마케팅랩의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추가로 히트맵과 사용자 행동을 녹화하는 기능을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히트맵은 웹사이트 방문자가 스크롤하거나 마우스의 움직임 그리고 가장 많이 클릭하는 위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히트맵 데이터를 통해 메뉴 구성이나 버튼 위치, Call to Action을 어느 곳에 어떻게 위치시켜야 하는지, 문구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등등의 테스트 결과값을 통해 고객 행동 기반 Insight을 얻을 수 있습니다.

히트맵 서비스는 다른 유사 서비스도 있지만, 오픈마케팅랩은 히트맵을 스마트 퍼널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히트맵 기록을 위한 특정 트리거를 스마트 퍼널에 셋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 퍼널의 특정 단계에서 바운스(이탈) 되는 경우를 트리거로 설정하면 이러한 유저 패턴 케이스에 해당하는 히트맵 데이터만을 볼 수 있습니다. 즉 가장 중요한 시점(바운스 또는 컨버젼)에서 필요한 유저 행동 패턴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더 구체적인 결과와 케이스 스터디를 위하여 개별 브라우징의 고객 행동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쥬얼 데이터를 통해 UX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 상호 작용을 해야 하는 페이지들 또한 상세한 추적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가령 회원 가입 페이지나 결제 페이지 또는 보험사 등 고객에게 어떤 데이터 입력을 요청하는 Lead Form에서 어떤 필드가 채워지고 어떤 필드에서 바운스가 되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 이탈율, 작성 시간, 각 필드 작성에 소요된 시간, 어떤 옵션 필드들이 얼마나 많이 스킵 되었는지 등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차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디바이스별 결과를 별도로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마케팅랩의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엔터프라이즈 고객사에게 별도 신청을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퍼널 솔루션을 통해 수많은 결과값들을 빠르고 쉽게 얻고 개선을 통해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URL Rule을 통해 쉽고 빠르게 고객 행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퍼널, 페이지 참여, 전환율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개별 페이지 방식이 아닌 특정 룰들을 통해 페이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추적하려는 페이지를 간단하고 쉽게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고급 필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급 필터 기능을 통해 데이터 필터를 상세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들어온 아이폰 트래픽에 대한 히트맵과 유저 행동 레코딩을 보고 싶다면 클릭 세번만으로 충분합니다.
  •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트리거 방식의 유저 이벤트 녹화를 합니다. 무의미한 녹화는 많은 자원을 낭비하게 되고 마케터가 의미 있는 행동 패턴을 찾기 위해서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설계한 의미있는 순간들의 유저 행동만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퍼널 솔루션은 이벤트 식별을 위해 비쥬얼 ID 도구를 제공합니다. 사이트에서 추적할 이벤트를 선택만 하면 됩니다.

“어떤 평가 지표(Metrics)를 찾을 지가 정말 중요하다. 최악의 평가 지표는 매출이다. 매출은 최종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매출에 도달하기 위한 여러 가설들과 그 가설들을 증명할 수 있는 수치들이다.” – Twilio의 제프 로슨 CEO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매출을 두 배로 늘리기는 쉽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