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on - Fri 10:00-17:00
Status Contact Us Schedule a Call > Click Here

마젠토 1에서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 Part 2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를 할 때 어떤 문제점들이 있을까요?

(사실 이렇게 순차적이고 간단하진 않습니다.)

마젠토를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해보셨다면, 업그레이드 작업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1.9X에서 다른 1.9X 버젼으로 동일한 환경에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조차 쉽지 않습니다.

마젠토 1에서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 할 때 제품과 속성 데이타베이스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커스터마이징 된 기능들과 이전 버젼에서 사용한 디자인은 이전할 수 없습니다. 같은 기능과 디자인을 사용하길 원하면 모두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꼭 이 부분을 단순히 많은 개발 비용과 이전 비용이 발생한다고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저는 고객들에게 이 부분을 설명할 때 기회라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마젠토 2에서 제공하는 많은 새로운 기능들과 유연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유사한 기능을 다시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 업그레이드로 생각하실 문제가 아니라 기존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 방식 또한 바뀔 수 있고 이 과정을 반드시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는게 필요합니다.

  • 마젠토 1의 한계 때문에 적용을 못했던 부분이 마젠토 2에서 가능한지 여부
  • 커스텀 개발한 부분이 마젠토 2에서 기본 제공하는지 여부
  • 오랫동안 필요로 했던 기능들
  • 마젠토 2를 이용해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새롭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 등

마젠토 2는 분명 많은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전 작업을 할 때 데이타베이스 이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기존 기능들을 새롭게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부분 등 중소형 이커머스 고객사들의 경우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마젠토 2는 마젠토 1을 능가하는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만들어지기 위해 많은 부분이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되었고 이는 마젠토 1에서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를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새로운 버젼업의 도입은 반드시 필요하며, 오래된 버젼을 너무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보안 문제 등에 굉장히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폰 Xs가 나온 현재 아이폰 6를 조금 느리고 불편한 점들이 있지만 계속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쨌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해서 데이타베이스에서 상품, 고객, 오더 정보, 및 기타 등등 대부분을 문제없이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부 익스텐션을 사용했거나 커스텀 기능을 사용했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를 통해 데이타베이스 이전을 하셔야 합니다.

마젠토 개발

마젠토 2는 새로운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2015년부터 마젠토 2의 개발 경험이 많은 전문 개발자의 수는 여전히 적은 상황입니다. 마젠토 2는 마젠토 1에 비해 더 많은 개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발 비용 계획

마젠토 2를 통해 커스텀 개발이 필요한 경우 마젠토 2 전문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마젠토 2의 경우 개발 경험이 많은 개발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개발 단가가 마젠토 1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마젠토 커뮤니티

마젠토 플랫폼의 장점 중 한가지가 거대한 개발자 커뮤니티라 할 수 있습니다. 마젠토 개발자 커뮤니티는 지난 10년간 마젠토 1.X 버젼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에 의해 발전해 왔습니다. 마젠토 2의 경우는 처음부터 코어가 Github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가 매일 새로운 기능과 패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젠토 1의 기술 지원 중단 – 마젠토 1.9X의 기술 지원을 중단하고 마젠토 2를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기술 지원이 중단된 이후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보안 이슈입니다. 마젠토 1 버젼의 보안 패치가 더 이상 없을 경우 수많은 Malicious 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공식 지원이 끝난 상태에서 이 보안 패치를 매번 커스텀으로 개발하여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추가 개발 비용과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패치 이후에도 새로운 취약점에 늘 노출될 수 있습니다.

Jason Woosley, SVP of Product & Technology는 원래 2018년 11월에 기술 지원이 끝나는 마젠토 1.9X의 기술 지원을 최소 18개월 추가로 연장하였습니다. 즉 보안 패치 등의 업데이트는 2020년 5월까지는 지속될 계획입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보안 문제 때문에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쩌면, 마젠토 2 업그레이드는 현재 마젠토 1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와 고객사의 예산 문제에 따라 지금 또는 나중으로 미뤄질 수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이커머스를 준비중이라면, 당연히 그 선택은 마젠토 2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개발 등의 이슈가 있을 때 마젠토 2로 함께 업그레이드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많은 트래픽과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1년 이내에 마젠토 2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마젠토 2의 여러 버그들

본문에 언급한 안정성과 달리 실제 현재 마젠토 2 최신 버젼에는 알려진 버그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슈들은

  • 404 Error Issues
  • Login Issues
  • Cart Issues
  • Check out Issues

등이 있습니다.

버젼 업이 되면서 마젠토 2 Core 단에서 버그가 패치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버그의 경우 Theme에서 발생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마젠토 2 운영 또는 업그레이드시 다양한 버그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 리소스를 충분히 확보해두시는게 좋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