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on - Fri 10:00-17:00
Contact Us Schedule a Call > Click Here

온라인 쇼핑 세계에서 특히 패션쪽은 그 트랜드가 가장 빠르게 변하는 시장 중의 하나입니다. 특정 옷이 48시간만에 트랜드 아이템이 될수도 있고, 반대로 시장 조사를 한 후 내놓은 상품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600개가 넘는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Silkfred는 ASOS와 Boohoo가 몇년전 도입한 “데이터 우선 마케팅 방법”을 최근에 채택을 했고, 적용을 하였습니다.

도입 후 Silkfred는 과거와 달리 제품 성능, 고객 이해, 캠페인에 대한 감성적인 접근 데이터까지 활용이 가능해졌고, 회사 내 모든 팀 단위까지 데이터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기존 업무에서 놓쳤던 많은 부분을 빠르게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팀은 리턴 비율이 40% 미만인 제품들 중 상위 20대 베스트 셀러 아이템을 찾아본다든지, 또 이 제품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사진팀은 어떤 사진 작가와 모델 그리고 포즈 등이 고객들에게 가장 좋은 호응을 받는지도 간편하게 데이터 보고서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상품 기획팀은 18-24세를 타게팅한 제품을 개발했지만 실제로 35세 이상의 고객에게 인기를 끈 제품에 대해서 해당 페이지로 랜딩 후 어떤 고객 패턴들이 있었는지도 리포트 작성이 가능해졌습니다.(결과적으로 단기간에 35세 이상의 고객이 실제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Insight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고객 행동의 반복 비율과 특정 구매 행동의 빈도 등 다른 평가 및 측정 항목에도 응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전엔 이러한 리포트를 위해서는 IT 부서에 요청이 필요했습니다.

Silkfred에서 처리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그전엔 활용을 못했지만 이제는 그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쉽게 리포트를 만들 수 있게 되면서 특히 IT 팀의 경우 기존에 리포트를 위해 들어갔던 50% 이상의 시간이 새로운 웹사이트의 기술 개발에 할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스스로 개발자이면서 온라인 마케팅을 좋아하는 이유는 모든 결과를 수치로 확인 할 수 있고 그 데이터들을 통해 어떻게 개선해나가고 Goal을 달성할 수 있는지 퍼즐을 풀 수 있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와 얘기하다보면, 특히 실무자 분들의 반응이 뜨거운데, 특히 전통적인 마케팅 분야에서 넘어오신 분들의 경우 이런 즉각적인 데이터 마케팅을 기존의 노하우와 접목해서 놀랄만한 성과를 내시는 분들을 보면, 데이터 마케팅 활용에 따라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걸 알게 됩니다.

꼭 이정도 레벨까지의 데이터 마케팅 분석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가장 기본적인 Google Analytics 마저도 제대로 세팅이 안되어 있거나 활용하지 않는 경우를 보면 마음이 급해지게 됩니다.

도입의 검토 또는 활용의 검토는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말이 안됩니다. 검토가 아니라 무조건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발행량, Reach Rate 등등 전통적인 미디어들이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많은 데이터들 모두 온라인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평가 및 분석되어져야 하는 데이터들이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